본격 '금주의 축음기' 프로그램 시작해볼까 합니다. by 진성당거사


이 블로그를 자주 찾으시는 분들, 또 오프에서 뵌 몇몇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옛 SP음반, 다시 말해 189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제조된 기계식 축음기용 음반들을 좀 소장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N모 포털에서 블로그를 열고 (지금은 문 닫았습니다만), 제가 소장한 음원들을 녹음해 올려놓곤 했는데, 그 때는 여러모로 제 배움이 짧았고, 또 사용하던 기기들의 문제 때문에 음질 면에서도 많이 뒤떨어진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대학에 올라간 후에서야 비로소 여러가지로 많은 배움을 얻고, 또 본격적인 제대로 된 수집과 정리에도 나설 수가 있게 되었지요.

이제, 앞으로 매 주마다 제가 소장한 옛 SP음반 가운데 들을만한 것들을 골라 직접 복각해 한 곡씩 올려볼까 합니다.
저작권 상의 문제가 있기에 업데이트마다 이전 음원은 삭제하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최소 50년, 심지어 100년 이상 된 녹음들이다보니, 음질 면에서 조금 열악한 부분도 있고, 어쩔 수 없이 잡음도 더러 있습니다만, 때로는 아주 놀라울 정도로 생생하게 살아있는 옛 음악가들을 접할 기회가 될 수 있으실 겁니다.

장르는 대개 클래식(성악, 기악)을 중점으로 하겠습니다만, 가끔씩 재즈 음반이나, 다른 역사적으로 중요한 레코드, 그리고 한국 음악 (유행가나 국악 불문)도 조금씩 올려보겠습니다.

음악가들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음반에 대한 몇가지 지식들도 조금씩 언급해 볼까 합니다. 

요즘 들어서 국내에서도 옛 SP음반, 특히 옛 국악음반들을 체계적으로 DB화 시키고 귀중한 시청각자료로서 제대로 보존하려는 움직임들이 더러 있어 반갑기는 하지만, 아직도 해외의 수많은 노력에 비하면 여러모로 부족한 점들이 많은데, 기회가 되면, 그에 대해 몇 가지 코멘트도 해볼까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덧글

  • Jes 2011/03/13 17:22 #

    우와....이런 대박 기회를.... 귀 호강에 감사드리며 기대해 보겠습니다~^^
  • 진성당거사 2011/03/13 19:41 #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찾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