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잡담) 마이웨이 봤습니다. (스포일러 재중) by 진성당거사


마이웨이 봤습니다.

기대를 애초에 크게 한 것도 아니기는 했지만, 솔직히 매우 실망스럽군요.

먼저 역사적 고증이 뭔가요 그런거 저흰 모릅니다 우걱우걱 태도가 참으로 문제지요.

1. 배경 설정부터 봅시다.
다른건 다 제껴두고, 도대체 왜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마라손"이 아닌 "마라톤" 이라고 하는지?!
그리고 1936년 올림픽 우승 당시 고작 25살이었던 손기정이 무슨 관록 있는 조폭 두목같은 얼굴로 등장한 것도 우습고.
세트(혹은 CG) 배경으로 등장하는 길 한복판에 나앉은 황궁우와, 엉터리 돔을 얹은 조선총독부도 볼썽 사납지 뭡니까.

2. 등장인물 설정도 한번 봅시다.
먼저 너무나 스테레오타입 투성이인 다수의 일본인 등장인물들을 보면서 짜증나고 답답했습니다.
솔직히 "빠가야로!" 를 입에 달고 사는 이빨 삐져나온 재수없는 일본군은 여지껏 너무 많이 봐 오지 않았습니까?
다시. 오다기리 죠의 캐릭터가 20대 나이, 그것도 군 활동을 시작한지 1년 남짓밖에 안 된 일본군 대좌라는 설정은.....
초반부에 한 2분 정도 나오는, 일본군 고위직인 것으로 보이는 할아버지의 빽이 있었다면야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을지라도, 
현실적으로 찾기 어려운 정말 어마어마한 스피드 출세자라고 할 수 밖에 없군요.

3. 사건 전개 설정도 한번 봅시다.
태평양전쟁은 커녕 심지어 2차대전이 발발하지도 않은 시점에 (해봤자 1938년 중반) 불령선인이라도 조선인을 멋대로 끌고 가서 몽골 전선에 투입시킨다는 건 말이 안되지요. 인정하기는 싫지만 사실 불순분자를 강제입대시키는 모습은 전시 일본보다는 1970년대 한국에서 훨씬 자주 보였던 거 아닐까 싶습니다.

노몬한 사건 (할힌골 전투)라는 소련군/몽골군 대 일본군 간의 전쟁에 왜 중국 여자가 일본군 저격수 노릇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막판에 소련군 비행기에 총을 날리는 걸 보면 소련군 편도 당연히 아니고, 대사를 들으니 난징 사건이나 또는 중일전쟁 때 일본군에게 당한 원한을 갚고자 하는 거 같은데, 도대체 언제, 그리고 왜 몽골까지 가서 일본군을 저격하고 있는 걸까요. 

소련군 포로수용소는 별다른 고증없이 묘사한 것 같은데, 진짜 소련군 포로수용소를 사진이라도 보셨다면, 페치카 대신 구공탄 난로가 있는 숙소와 너무나 서유럽스러운 모양의 건물이 있는 곳을 소련군 포로수용소라고 하지는 않으실 겁니다.  
한데, 등장 인물 중 하나가 겨우 온 지 두 달 되었는데 러시아 말을 그렇게 유창하게 하면서 포로들 사이에서 반장 노릇까지 한다니,  러시아어 공부해보려 시도해 본 사람으로서 부럽습니다.

영화 중반부인 1941년부터, 영화의 막바지인 1944년까지 3년간의 공백기는 어떻게 처리하려고 할까 궁금했는데,
결국 설명 없이 에둘러 넘기는 거 보고, 허탈했습니다.

너무나 평화스럽게, 농담 따먹기나 하면서,
어디 찢어지거나 수선한 흔적도 없는 깨끗한 옷을 걸치고, 축구나 하면서 놀고 있는(!)
1944년 6월 초 노르망디 주둔 독일군들의 모습도 참말로 상식에서 많이 벗어난 묘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고증 얘기는 이정도 하지요.
.
.
.
.
.
하지만 무엇보다도,
정말 무엇보다도,
여지껏 너무나 많이 봐 온 클리셰들을 성의없이 콜라주해놓은 스토리라인이 대단히, 아니, 제일 실망스럽습니다.

뭐, 출처도 불분명한 딱 한 장의 사진을 가지고 만들어 낸 스토리라인이 얼마나 대단하겠습니까만.

이 영화를 한줄로 요약하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우리 (대일본제국 황군)아이가 이렇게 달라졌어요 우왕ㅋ굳ㅋ"

제 생각에 이 영화는 오히려 일본에서 개봉하면 흥행 잘 할 것 같네요. 
일단 일본어 대사가 못해도 한국어 대사의 두 세배 분량은 될 것 같고 말입니다.
강제규 감독이 이것보다는 훨씬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거라고 기대했는데 이거 참.

덧글

  • 2012/01/13 22:3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ostzero 2012/01/13 23:20 #

    저거 원작도 좀 의심스러운게 완성도가 낮긴 했어도 노르망디의 조선인이 영화화 된다는게 몇년전에 나왔는데 그 후로...
    조정래,etc 몇몇 작가들이 유사작을 맹글었죠.

    근데 원작이 원래 일본의 해피타이거를 기본으로 만든 것이라서 이건 다들 부정못하는 사실인지라.

    노르망디의 조선인을 만든 작가가 좀 유명작가였거나 필력이 좀 되는 프로작가였으면 성공했을 텐데 아쉽습니다.
    (정말 재미없었거든요.하지만 마이웨이의 탄생에 많은 영향을 준건 맞습니다.kbs에서 한번 다큐처럼 나온 후에 현역 작가들이
    이 작품을 베이스로... 해피타이거를 본건지는 모르겠고)

    어차피 시나리오와 책은 전혀 다른 작품이 되기 때문에 스타워즈 원작이 졸작의 극치라는 걸 안다면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죠.
    3백억이 적은 돈은 아니지만...합판소문도 4백억짜리입니다.
    수치상으로는.

    영화산업이 재벌들 돈세탁 장소로도 많이 애용된다는 걸 안다면 마이웨이같은 작품이 왜 탄생했는지도 다들 어느정도 수긍을 할 겁니다.

    안봐도 뻔한게 ctrl+v로 대량 카피한 3d 부분에 뻔한 스토리 구조면 전쟁영화가 아니라 그냥 멜로 약간에 장동건하고 부록들 보라고 만든 영화일 텐데 진정한 전쟁영화가 될 수가 없죠.

    ㅋ 제대로 만드려면 최소한 노르망디의 조선인 처럼 독소전 몇년 굴려먹고 프랑스 해안까지 개고생하면서 이동해야 하는데
    (소설의 재미가 없었을 뿐이지 스토리 전개는 전쟁 흐름에 어느정도 맞추어져 있음.)

    마이웨이에 그런 기대 할 수가 없죠.
    제대로 할 거였으면 신인으로 해서 3부작으로 만들어서 모스크바공방전,쿠르스크,노르망디전투까지 굴려야 진정한 걸작이 나왔을 텐데 아쉽습니다.

    배우 개런티로 돈이 다 소진되어서 그렇지.

    그렇게 공들인 영화로는 안보입니다.
    전쟁영화는 감동은 필요없습니다.

    스탈린그라드 처럼 철저한 폐허와 말살에서 관객이 뭔가 공감이 일어나야 하는데 마이웨이는 전쟁영화라기 보다는 휴먼 스토리죠.
    노르망디의 조선인도 작품이 실패한 이유가 가장 큰게 주인공이 스토리전개에만 사용되고 결국 2차대전부터 6.25까지 돌리고 손자까지 완전... RPG가 되어 버려서...(작화에서 인물명도 큰 문제였고 일반 출판사에서 윤전기 돌리기는 좀 부담스런 작품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이 마이웨이에 영향을 준 부분은 크다고 보는게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 때 탄생해서 소재가 궁했던 시나리오 작가들이나 현역 작가들에게 충분한 양분이 되었습니다.

    디코가 없어지기 전에 해외(미국)자본으로 영화화 된다고 나오기 까지 했는데 결국 이런식으로 처리되는 걸 보니 재주는 무명작가가 돈은 전혀 엉뚱한 사람이.라는게 생각나네요.

    암튼 젤 첨에 하신분은 책이라도 한권 더 팔려서 인세라도 챙기시길.

    강제규 감독의 대표작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다음에는 전쟁영화는 안다루기를 바랍니다.
    쉬운 장르 아니거든요.

    스탈린그라드 처럼 만들면 극장흥행 어렵습니다.
    본전이야 뽑겠지만 천만 관중은 힘들겠죠.
    그렇다고 마이웨이가 천만 동원 할런지는 의문이네요.

    대신 스탈린그라드가 20세기 최고의 전쟁영화가 된 것처럼 전설이 되겠죠.
    독일영화하면 인디펜던스 데이와 스탈린그라드밖에 생각안남...

    다음세대가 괴물이나 마이웨이를 매니어가 기억할지 모르겠네요.
    몇달 지나면 케이블 테레비에 소모용 영화로 등장하겠지요.
    국내 최초 방영 이런 타이틀 달구요.

    홍보용 영상만 보고 이런 글 남기는 것도 좀 그러네요.ㅋ
    보통 홍보용 보면 본편 보러갈 마음이 생기는데... 보니까 얼마나 대충 만든 건지 테가 납니다...ㅡ.ㅡ
  • 검투사 2012/05/31 08:05 #

    저하고 디시에서 싸웠던 이준 및 그 추종자들 같은 양반들의 악의적인 이야기만 봐오다가 이렇듯 엄밀하고 객관적인 평을 보니...
    차라리 개작본을 SK플래닛(이 영화에 투자했던 또 하나의 투자처)의 전자책 파트에 넘기기 전에 이 글을 봤더라면 좀 더 나은 물건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겠구나 싶군요. =_=;
  • costzero 2012/06/01 02:04 #

    아 작가님이시군요.
    마이웨이 터지고 근거지?를 찾아해맸는데 디코가 없어지니 추적이 힘들더군요.
    전혀 예상못한 작가가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기존 소설에 영화적 요소를 가미해서 상업용으로 재탄생시켰으리라 예측했는데...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영화편 시나리오 수준으로 예상)

    시간은 아직 있고 기회는 충분히 있지 않습니까?
    디코의 그분(판옥선님이셨나...디코는 왜 폐쇄 된걸까....)처럼 곧 성공하실겁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2/01/14 00:24 #

    뭐, 고증부분에서는 플래툰 1월호에서도 체계적으로는 아니지만 여럿 까더란 말입니다. 2월호 나오면 체계적으로 고증부분 깔려나 모르겠습니다만, 뭐, 돈도 꽤나 들였고 액션도 더 크게 늘렸지만 고증부분은 여전히 문제임은 참...ㄱ-

    태극기 휘날리며 이후 국내 전쟁영화들이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는데서 좀더 생각해야 하지 않는가 싶습니다.
  • 칼슈레이 2012/01/14 01:06 #

    저도 많이 실망한 영화에요 ㅜㅜ
  • 뒤죽박죽 2012/03/01 20:40 #

    으아닛! 저는 멀쩡히 잘 봤.... (먼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