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당 김은호, 그리고 세조 어진(!)을 담은 사진 한 장....그리고 사소한 발견 by 진성당거사

위의 사진은 1928년 창덕궁 신선원전에서 이당 김은호 (1892 ~ 1979)가, 그때껏 궁에 보존되어 오던 세조의 어진(!)을 이왕직의 주문으로 새로 이모해 그려내는 광경을 담은 것이다.

1921년, 고종의 3년상이 끝난 후, 이왕직에서는 당시껏 전국 각지의 진전(眞殿)과 각 궁궐의 전각들에 퍼져 남아있던 역대 임금들의 어진들 대부분을 새로 한 곳에 모으기로 했다. 그리하여 그 해 3월 22일, 새로이 창덕궁 북편에 기존의 선원전을 대체할 새 전각을 새로 짓고 이 건물도 역시 선원전이라 이름붙였다. 그 날을 기해 궁궐을 비롯한 각지에 흩어져있던 어진들은 이 새 전각에 봉안되었다. 

창덕궁 신선원전. 1921년 건립.

1921년 당시까지 남아있던 역대 임금의 어진들은 사실 그렇게까지 많지 못해서, 기존의 창덕궁 선원전에 모셔져있던 태조, 숙종, 영조, 정조, 순조, 문조 (효명세자), 헌종의 어진과, 서울 영희전에 있다가 일찍이 궁으로 모셔온 세조와 원종(정원군)의 어진, 그리고 궁궐의 다른 전각들에 모셨다가 다시 모셔온 철종과 고종의 어진 뿐이었다.

물론 민간에서는 무속인들의 신당이나 사찰에 모셔진 왕이나 왕족의 진영들이 더러 있었으나, 오랫동안 민간의 필력 없는 민속화가들에 의해 수 차례의 개채 과정을 거치는 바람에 원형을 상고하기는커녕 아주 터무니없어보이는 그림들이 되어버렸다. 몇 해전 세상을 잠시 떠들썩하게 했던 해인사의 세조 어진이라 알려진 그림이 이런 부류에 속할 것이다.

이 밖에 조선 왕가의 족보, "선원보감"에 실려있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목판본 삽화들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것은 창덕궁의 어진을 보고 그렸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필력이 졸렬하고 조잡한데다 현존하는 몇 안되는 어진과 맞추어보면 복식이나 용안의 모습조차 터무니없이 달라 어진의 참 모습을 온전히 담아낸 것이라 믿기에는 너무나 문제가 많다.


선원보감에 실린 세조 초상 목판화. 
위의 사진속 그림과 비교해 보면, 사실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크다.

그러던 1928년, 두 해 전에 승하한 순종의 어진을 선원전에 봉안하게 될 시점이 다가왔다. 이왕직에서는 이미 1922년에 한번 순종의 생시 초상을 그려냈었던 김은호에게 다시 한 번 순종의 초상을 그려줄 것을 주문했다. 물론, 1922년에 그렸던 서양식 복색을 한 모습이 아니라, 왕가의 옛 법도대로 곤룡포를 입고 용상에 앉은 예스런 모습의 초상이었다. 그와 함께 이왕직에서는 김은호에게, 서울 영희전에 있다가 모셔온 세조와 원종의 어진을 새롭게 이모해 그려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 두 그림은 영조 때인 1735년에 어명에 의해 기존의 원본에서 모사된 그림들로, 원본이 소실된 후로도 어떻게 겨우겨우 긴 세월동안 내려온 유일본이었다. 


위 사진의 확대 - 세조 어진의 전체적 모습을 대강은 파악할 수 있다.
 세조는 호피문으로 보이는 바닥 깔개 위에 놓은 작은 어탑에 앉아있고,
흰 색의 신발, 즉 백피화를 신고 있는데,
이것은 세조 어진의 모습을 묘사한 몇가지 문헌사료에서도 확인된다.


여기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다면, 어째서 이왕직이나 당시의 그 누구도 역대 임금의 어진들을 사진에 담아낼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는가이다. 함흥의 준원전과 개성 목청전에 봉안되었던 태조 어진들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어진들은 일제강점기 내내 단 한번도 사진에 담기지 않았다. 아마도 이왕직에서 일하던 옛 대신들이나 당시의 이왕가 측에서 모종의 거부나 압력이 있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든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훗날 역대 조선 왕조 임금들의 모습을 영원히 역사의 미궁속에 몰아넣는 짓이 되어버렸다. 

어쨌든 이 때 모사되었던 세조와 원종의 어진들을 포함한 다른 옛 어진들은 그 후 해방을 맞이할 때 까지 계속 남아있었고, 그 후 한국전쟁 때에도 북한군의 약탈을 피해 다른 조선 왕실의 유물과 국립박물관 유물과 함께 무사히 임시수도 부산까지 내려왔다. 그러나 1954년 12월 26일, 어진과 다른 유물들이 보존되어 있던 부산 관재청 창고가 부산 용두동 대화재 와중에 대부분 재로 화하는 대 참변이 터지고 말았고, 이 때 살아남은 것은 겨우 영조의 어진 두 점, 불에 절반 이상 타버린 철종의 어진, 얼굴을 비롯해 그림 대부분이 몽땅 다 타버린 태조와 문조의 어진, 그리고 어디서 떨어져나왔는지도 알지 못하는 타다만 단편들 뿐이다.

용두동 대화재 당시의 모습을 담은 사진, 1954년 12월 26일.

이 밖에도 그림은 그럭저럭 온전히 남았지만 정작 귀퉁이의 화제가 다 타버려 누구를 그린 그림인지 알지 못하는 그림도 두어 점 더 있는데, 이것들은 복색을 보아 영조의 연잉군 시절 모습 어진처럼 역대 임금의 왕자 시절 모습을 담은 것이 아닌가 추정할 뿐, 정작 주인공이 누구인가는 전혀 알 수 없이 미궁에 빠져있다. 이들 그림들로 미루어보아 선원전에는 왕들의 공식 어진들 뿐 아니라 왕족들의 모습을 담은 그림들도 더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지만, 이것도 더는 확인할 수 없는 역사의 수수께끼일 뿐이다.


1954년의 화재를 겪은 후의 문조 (익종, 효명세자)의 어진 잔편

그런데 오늘,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를 뒤지다, 여지껏 다른 어떤 원사료나 관련 서적에서도 전혀 접해보지 못한 사소한 발견 하나를 하게 되었다. 1969년 5월 14일자 경향신문에서 발견한 작은 기사 한 토막에 실린 사진 한 장이 바로 그것이다.


본래는 판소리 명창 박동진 선생에 관련한 자료를 찾으려고 검색했던 신문이었는데, 박동진 명창의 1969년 춘향가 완창 무대 예고기사 바로 위에 실린 이 기사, "세종대왕의 용안 - 어진화가 김은호 씨는 말한다"에 눈을 번쩍 뜨이게 하는 사진자료 하나가 있었다. 기사 자체는 1960년대 이래 박정희 정권 하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애국선열들의 "표준영정"과 동상들 가운데 그 무렵 홍릉 세종대왕기념관 내에 새로 건립된 김경승 作의 세종대왕 동상의 고증에 관해 다룬 것이다.

김은호는 여기서 세종대왕의 얼굴에 풍성한 수염을 묘사한 김경승의 동상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세종은 수염이 많이 옅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여기서 그 근거로 자신이 1928년 당시 작업했었던 세조의 어진에 거의 수염이 없었다는 증언을 덧붙이고, 아들인 세조의 얼굴과 역시 수염이 성근 편인 태조의 얼굴처럼 세종의 얼굴도 그닥 수염이 많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것이 그저 증언대로였다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할 말은 없었겠지만, 놀랍게도 이 기사에는 이런 사진이 실려있다.

 
신문 기사의 사진이라 해상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이 아쉽지만, 처음에 소개한 저 흐릿한 사진 속 모습이나 선원보감의 조잡한 그림, 또는 해인사에 소장된 개채 투성이의 그림에 비하면 훨씬 제대로 그려지고 이목구비도 뚜렷한 모습이다. 역대의 어진 화사들이 기존 어진을 이모할때는 화가 개인의 필력을 나타내기 보다는 그림의 원래 모양새와 화필을 고스란히 살려 그렸음은 이미 많은 미술사가들의 연구로 잘 증명된 바이다. 이 그림 역시, 1928년 당시 김은호가 역대 어진화사들의 전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면, 1735년에 원본에서 이모된 옛 세조 어진의 모습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사진이 1969년 신문 기사에 실렸다는 것이다. 바꿔 말해, 1969년 당시까지는 김은호나 또는 누군가의 손에, 1928년 당시 김은호가 어진을 그릴 때 사용했던 유지 초본이나 최소한 그 사진이 남아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필자의 부족함 때문인지는 몰라도, 이 그림의 현재 행방은 확인하지 못했다.

김은호는 1979년 타계했다. 그의 유작들과 유품 상당수는 개인에게 매각되었고, 일부는 한국근대미술연구소 등등의 사설 기관등으로 뿔뿔이 흩어졌다. 한국근대미술연구소는 1978년에 당시 알려진 김은호의 작품 상당수를 모은 화집을 출간했지만, 이 화집에는 세조어진 초본은 들어있지 않다. 참고로, 김은호가 1922년에 그렸던 대례복 차림의 순종어진 초본은 현재 고려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이 그림이 혹여 고려대학교 박물관이나 혹은 다른 공기관에서 소장하고 있지만 무관심이나 무지로 공개되지 않은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조선시대 작품들보다도 더더욱 작품의 행방이나 제반 연구가 오리무중인 것이 근현대 한국미술사인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세조어진 초본, 최소한 그 사진이라도, 부디 누군가의 손에 있다가 우리 앞에 나타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조선 왕조 임금의 초상화로서 가지는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지만, 현존작이 거의 전무한 조선 전기 초상화의 필력을 미루어 짐작하게 할 수 있는 미술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작품일 것임은 말할 것도 없기에 더욱 그렇다.

덧글

  • 야스페르츠 2013/01/30 00:02 #

    헐? 세조 어진 초본이라니! ㄷㄷㄷ
  • 진성당거사 2013/01/30 22:09 #

    이게 도대체 어디로 갔나 모르겠습니다. 부디 어디에라도 남아있길 빌 뿐입니다.
  • 2013/01/30 00:2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30 22:0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을파소 2013/01/30 00:31 #

    소실되지만 않았다면 어디선가 갑투튀할지도 모르겠군요.
  • 진성당거사 2013/01/30 22:09 #

    제발 그래준다면 소원이 없겠습니다만.....지난 수십년 새 아무런 이야기가 없으니 지금은 행방 추적도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01/30 02:15 #

    저 소실과정을 생각할때 참으로 어처구니 없을 따름입니다. 그러저나 저걸 찾아낸다면 정말 귀중한 유물일텐데 해당 기관들은 사실 자체를 파악하고 있는지나 모르겠군요.
  • 진성당거사 2013/01/30 22:10 #

    제 배움이 짧아서인지는 몰라도 해당 기관은 물론이거니와 어진 연구하시는 분들 논문이나 책에서도 별도로 저 초본의 사진을 본 적이 없습니다.
  • 초록불 2013/01/30 09:39 #

    철종 어진의 반이 왜 불에 탔나 했더니,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정말 안타깝습니다.
  • 진성당거사 2013/01/30 22:19 #

    유일하게 전신이 온전하다는 영조 어진 사진도 자세히 보시면 왼쪽이 살짝 불에 탄 것을 다시 비슷한 색깔의 종이로 배접해 놓은 것임이 확실히 드러납니다. 영조의 연잉군 시절 초상 역시 오른쪽의 반 가까이가 불에 타버렸지요. 그래서 아무런 손상과 훼손이 없이 온전히 이때껏 내려온 조선왕조 임금의 초상화는 결국 전주 경기전에 봉안된 태조 어진 하나 뿐인 셈입니다. 북한 지역에 봉안되었던 어진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구요.

    1955년 1월 6일자 경향신문의 "돋보기" 칼럼 란을 보면, 화재 당시 창고 속 궁중 유물의 소실에는 문제의 창고 열쇠가 현장에 없어 눈 앞에서 불태워먹은 탓도 크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죽 읽으면, 당시 구황실재산사무총국 (훗날의 문화재청)과 문교부는 서로 그 열쇠가 자기네에게 없다고 책임 소재를 서로에게 전가했던 모양입니다. 지금부터 대략 5년 전 또 다른 중요문화재의 화재 현장에서 관할처들이 보여준 반응과 미치도록 유사한 반응이지요.
  • 행인1 2013/01/30 13:02 #

    1. 그러고보면 1920~30년대에는 누구든 어진을 사진에 담을 생각 한번쯤은 해보았을법도 한데 왜 그러지 않았는지...(그 시절에는 정치적 사정상 다들 그냥 조용히 묻어버리고 싶었었나?)

    2. 중요한 가치를 지닌 개인 소장 자료들이 이리저리 떠돌아 다니다가 망실되는 건 참 아깝습니다.
  • 진성당거사 2013/01/30 22:21 #

    1. 저도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 뭐 그런 일이 너무 비일비재해서 이제는 더이상 놀랄 일도 아닙니다. 한국인의 제 살 깎아먹기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어서요.
  • 푸른화염 2013/01/30 19:16 #

    1. 진짜 엄청난 발견을 하셨군요.

    2. 정말 이왕가에서는 왜 사진에 담을 생각을 안했을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이 얘기를 L모 교수한테 하면 "그거슨 이왕가의 자료가 일반인에게 퍼져서 독립운동의 단초로 작용할까봐 일제가 막은것."이라고 말할 것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3. 그나저나 故 박동진 선생에 대한 자료는 무엇을 찾으려 하시다가...?????
  • 진성당거사 2013/01/30 22:29 #

    1. 엄청날 것 까지는 없고......뭐 그래도 재미있는 사소한 발견이지요.

    2.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모본 만들 생각은 하면서 정작 사진에 담지 않는다는건. 고종과 순종의 사진은 버젓이 일제강점기 내내 배포되었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면서, 역대 임금의 어진을 사진에 담는 것은 왜 생각조차 한 흔적이 없는지. 심지어 역대 임금의 어필들도 싸그리 모아 사진첩을 낸 적도 있는데 말이죠. L모 교수 건은......뭐....지못미

    3. 현대에 들어와 활동한 국악인들에 관한 옛 기사를 간간히 보고 있습니다. 특히 1950-70년대 사이에 소위 "국악사"로 불렸던 분들 위주로 보고 있지요.
  • 푸른화염 2013/01/30 22:28 #

    무언가를 남겨야 한다는 생각이 전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리봐도 이모본을 그린다는 건 지속적으로 의례에 필요하니까-라는 생각일 뿐이었다는 거지요.
  • 숲속라키 2013/02/01 10:44 #

    먼 훗날에 어디선가 갑자기 발견될 것을 기대할 수 밖에 없겠군요.
  • 푸른화염 2013/02/02 23:41 #

    거의 그대로이긴 한데, 글만 조금 재구성 해서 제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http://blog.naver.com/forevermf/40179473717 거의 베끼듯하게 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ㅠ
  • 진성당거사 2013/02/03 22:36 #

    오히려 부족한 글을 더 깔끔하게 다듬어서 널리 알려주신게 감사드릴일이지요. 정말 고맙습니다.^^
  • 검은하늘 2013/02/03 14:27 #

    뭐... 지금까지 문화재청을 본다면 진성당거사님의 발견도 모를 확률이 높습니다. 가끔 드는 생각드는게 이런 관련기관도 정보기관화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입니다.
  • Tenli 2013/02/05 04:01 #

    "구가 유치원에 들어가자 전하는 아까사까의 우리집 제일 넓은 방에 종묘를 만들기 시작했다. 만일 본국에 귀성하지 못하는 일이 생겨도 동경에서라도 제사를 모시고 어린 구에게도 제례를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였다. 당시 이왕직 예식과장으로 있던 이겸성을 시켜 서울 종묘에 모신 열성조 존영을 본뜨고 글씨 잘쓰는 남봉우라는 사람에게 81위의 위패를 베끼게 해서 동경에 제2의 종묘를 차린 것이다."

    경향신문에 연재된 <세월이여 왕조여>의 1984년 8월 22일의 내용입니다. 위의 내용을 신뢰(!)하면 사진 또는 그림으로 추정되는 어진의 이모본이 도쿄에 있던 영친왕에게로 보내졌습니다. 1963년에 영친왕이 귀국할 때 함께 가져왔는지 아니면 일본에서 처분되었는지는 애매하네요.

    덧) 세조 어진의 양탄자 무늬는 태조 어진과 동일한 격자 무늬로 보이며 호피문은 아닌 것 같군요.
  • 진성당거사 2013/02/06 09:57 #

    "세월이여 왕조여"는 원체 윤문이 많은데다 세부적인 면에서 너무 부정확한 내용이 많아서 그닥 내용을 크게 신뢰하는 편은 아닙니다. 종묘에 모신 열성조 존영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틀렸지요. 종묘에는 어진을 모신적이 없으니. 아마 제 생각에는 선원보감의 그림을 본뜨게 시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카사카에 있던 옛 영친왕 부동산/동산은 1950년 이후에 대부분 매각되었기 때문에 아마도 뭔가 있었던들 영친왕이 들고 다녔을 가능성은 희박할듯 싶습니다. 물론 영친왕 일가가 그 후 한때 미국에서 거주했던 적도 있고요.

    일전에 참고한 세조 어진의 모양을 묘사한 문헌에 호피문이라는 기록이 있어서 그렇게 썼지만, 지금 사진을 자세히 보니 아무래도 지적하신대로 태조 어진과 유사한 격자문인거 같긴 합니다.
  • 플로리몽 2013/02/05 12:39 #

    오래 전에 김은호 화백 회고록(중앙일보에서 연재하던 남기고싶은 이야기 였죠)읽어봤는데 참 재미있더군요.
    자기의 꽃미남 미모에 반해서 순종황제와 윤덕영이 어쩜 그리 곱게 생겼니 하며 손을 잡아주시더란 이야기며
    3.1운동에 참여해서 만세 불렀다 따귀맞은 이야기등

    참...조선역대왕의 어진소실은 저도 무척 안타깝게 여기는 대참사인데...
    의도적인 소실(구황실소유재산목록이 친일경찰 모씨의 사주로 다 타버렸다고 하는 설처럼요)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부디 부본이든 원본이든 어디선가 발견되기만 바래봅니다.
  • 진성당거사 2013/02/06 10:07 #

    김은호 회고록 기사는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에서도 서비스 되지요. 지적 감사드립니다. 다만 그런 기사들의 경우 본인들이 직접 붓을 든 것이 아니라 기자들이 받아적고 다시 윤문을 거친 것이라 자잘한 부분에서 오류가 많기에 저는 흥미거리로나 읽지 대개 진지한 자료로 취급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말씀하신 어진의 의도적 소실 설이나 친일경찰 모씨에 의한 목록 소실 등등은 그렇게 큰 근거는 없는거 같습니다. 구황실소유 재산목록은 1960년 6월 6일에 터진 창덕궁 내 청사 (* 옛 궁내부 청사였죠)의 화재때 불타버렸습니다. 그 전해부터 구황실재산총국 직원들이 그나마 남아있던 옛 유물들을 민간에 몰래 매각하고 옛 왕실 토지를 임의 처분하는 등의 부정을 저지르다 적발되어 매우 시끄러웠던 적이 있는데, 검찰 수사가 격하게 진행되고 하는 과정에서 증거 인멸을 위한 방화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오랫동안 지속되었지만 결국은 누전으로 인한 실화로 일단락되었지요. 저는 사실 방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이미 불에 타 사라진 것을 어떻게 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 네비아찌 2016/11/18 12:08 #

    어진 초본이 드디어 발견되었다는 기쁜 소식에 이 글을 트랙백 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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